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기내반입 금지물품 안내 서비스] 해외여행 짐싸기, 기내수화물(기내반입 수화물), 기내 반입금지물품

 한창 휴가 시즌인 요즘 해외로 떠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84일 인천공항 이용객이 역대최대인 23만명을 찍었다고 합니다. 실로 어마어마한 숫자입니다. 여행을 떠나면서 짐을 싸야 할 텐데 문뜩 싸가면 안되는게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드시면서도 아니야 무한도전 보니까 음식물도 다 가져가던데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실꺼에요. 그리고 막상 공항에 갔더니 가방을 열어서 쓰레기통에 버리기도 하고 못 가져가는 물건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몰라 발을 동동 거리는 사람들도 분명 보실꺼에요. 그럼 짐을 어떻게 싸야하는지 알아볼께요.

 

수화물의 종류

 먼저 수화물의 종류입니다. 수화물에는 기내에 반입하는 기내수화물과 공항에서 체크인(비행기표 받을 때)할 때 보내는 위탁수화물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가져갈 수 있는 품목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짐을 싸기 전에 확인이 필수입니다.

 

기내수화물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내수화물에 대해서 알아보겠는데요. 기내수화물은 비행기 내부에 가지고 타는 수화물입니다. 비행기 좌석 위 수납공간에 넣거나 좌석 아래에 놓을 가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기와 무게가 제한되고 액체류나 크림, 보조배터리의 용량이 제한됩니다.

 

 우선 캐리어나 큰 가방의 크기제한은 항공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뒤에서 다루기로 하구요. 어떤물품이 되고 안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보조배터리 : 배터리용량이 100wh이하인 경우 기내반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100wh ~ 160wh의 경우 항공사의 승인을 받았을 경우 2개까지 기내반입이 가능합니다.

기내반입가능 보조 배터리
기내반입가능 보조 배터리

 제가 샤오미 10000mAh 보조배터리를 가지고 있어서 확인해봤는데요. 아래와 같이 38.5Wh라고 나와있더라구요.

샤오미 미블랙 보조배터리 10000mAh C타입 상세정보

 

2. 화장품, 썬크림, 벌레기피제 등 액체, 크림류 : 개별 용기당 100ml 이하로 1인당 1L까지 투명비닐지퍼백 1개에 한하여 기내 및 위탁수화물에 반입이 가능합니다.

기내반입가능 썬크림
기내반입가능 벌레 기피제

 이 외에도 궁굼하신 품목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를 위해서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함께 기내반입 금지물품 안내를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검색을 원하시는 물품을 검색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내반입 금지물품 안내 서비스"

 

기내반입 금지물품 안내

https://avsec.ts2020.kr/avsc/main.do

 

항공보안 자율신고제도, 항공기내 반입금지 물품 홈페이지

항공보안 위험요인 신고, 비행기 반입금지 물품 검색 및 안내

air.kotsa.or.kr

그럼 짐 싸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즐거운 여행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