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안구건조증이 심해지고 눈곱이 많이 생겨 안과를 찾았다. 안구건조가 심해 각막에 상처가 나서 눈곱이 많이 생기고 많이 뻑뻑했을거라 말씀하신다. 눈은 정말 소중한 신체 중 하나인데 눈 건강과 좋은 시력을 위해서 여기저기 찾아보았다.
일단 눈 좋아지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었다. 시력 좋아지는 운동부터 눈에 좋은 음식, 시력 좋아지는 약, 시력 좋아지는 안경까지 다방면에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들이 있었다.
그럼 그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시력 좋아지는 운동
2. 시력 좋아지는 음식
3. 시력 좋아지는 약
4. 시력 좋아지는 안경
시력 좋아지는 운동
시력 좋아지는 운동은 여러 종류가 있다. 이 운동들의 공통점은 눈물이 눈에 돌게 하여 안구를 촉촉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눈물은 안구를 둘러 막을 형성하여 눈을 보호해주며 안구에 필요한 물과 영양분을 공급한다. 눈물이 말라 안구건조증이 오면 각막에 상처가 발생하고 안구 건강이 악화되어 시력이 떨어지며 노안이 빨리 찾아오게 된다.
가. 눈 깜박임 운동
눈 건강에 이상적인 눈 깜박임 횟수는 4초에 1번 정도이다. 보통사람의 경우 평소엔 4~7초 정도 간격으로 눈을 깜박이지만 집중을 하게 되면 12초를 넘어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집중해서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하다보면 눈이 급격히 뻑뻑해지고 피로를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무의식 중에 눈을 깜박거리지 않아서 생기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 5분정도 눈을 깜박 깜박 하는 눈 운동을 하여 안구에 눈물이 골고루 도포되게 해주면 눈의 피로가 한층 줄어듬을 알 수 있다.
나. 관자놀이 및 눈 주변 마사지 및 온찜질
관자놀이를 10초 정도 눌렀다 땠다를 반복하여 눈 주변의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마사지 해준다. 또한 눈꺼풀을 따라 꾹 꾹 눌러주며 마사지 해준다. 이 두 가지 마사지는 눈 주변의 혈액순환을 도와 눈에 혈액이 잘 공급되도록 해주며 눈꺼풀을 따라 해주는 마사지는 기름샘에 축적되있는 노패물들의 배출을 도와준다. 이때 온찜질을 5분정도 한 후 눈꺼풀을 따라 마사지를 해주면 노패물들이 더욱 잘 배출 된다.
다. 먼 곳 바라보기
컴퓨터를 하면서 모니터를 보거나 핸드폰을 하는 경우 우리는 일정한 거리만을 보게 되어 눈 근육이 굳게 되며 눈이 노화된다. 노안의 경우 눈 근육이 굳게 되어 오는 것이므로 눈 근육 운동을 자주하여 눈의 노화를 막을 수 있다.
이 운동의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로 손가락을 세워 눈앞 30cm 정도에 두고 5초간 바라본 후 먼 곳에 있는 건물이나 산을 10초간 바라보는 것을 5번 반복하는 것이고, 두 번째로 팔을 쭉 뻗은 후 손가락을 세워 손가락을 바라보면서 천천히 손가락을 눈 가까이 가져오는 방법이다. 이 방법도 천천히 5회 정도 반복하면 된다.
시력 좋아지는 음식
시력이 좋아지는 음식은 그 안에 들어있는 영양소 때문인데 눈에 좋은 영양소는 모르면 아쉬운 루테인과 비타민A 및 C이다.
가. 루테인
루테인은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하는 물질이며 망막과 수정체에 축적되어 있어 자외선이나 청색광을 흡수하여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오렌지, 옥수수 등입니다.
나. 비타민A
다음으로 비타민A입니다. 비타민A는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을 예방합니다.
비타민A의 대표적 음식은 당근, 계란, 치즈, 시금치, 쑥갓, 붉은고추, 단호박, 고구마가 있습니다.
다. 비타민C
마지막으로 비타민C입니다. 비타민C는 백내장 예방에 좋습니다. 눈앞이 하얗게 가려지는 백내장, 생각만 해도 아찔한데요.
비타민C가 많은 음식은 파인애플, 딸기, 망고, 키위, 파프리카, 브로콜리, 양배추, 오렌지가 있습니다. 항상 오렌지가 제일 많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지만 오렌지보다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 많이 있었네요.
글을 쓰다 보니 길어져서 시력 좋아지는 약과 안경은 다음에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